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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은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왜냐하면 첫째 창의적 욕구를 장기간 억압할 경우 인성의 파멸과 삶의 만족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창의적 사고는 인성 발달과 정신건강에 중요하다. 둘째 창의적 사고는 정보 습득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궁극적으로 다른 지적기능만큼 중요한 능력이다. 셋째 창의적 사고는 지식을 일상의 개인적-전문적 문제에 적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문명의 미래는 다음 세대의 창의적 상상력에 달려 있기 때문에 창의적 재능을 확인하고 개발하고 활용하는 것은 사회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인간은 창의적인 활동을 하고 있을 때 강한 생명력을 느낄 수 있다. 만약 인간의 창의성이 고갈된다면 인류는 미래에 생존할 수 없으며 결국 인류의 생존은 창의성에 달려 있다. 창의성이 이렇게 중요한 인간의 능력인데도 지능에 비해 연구와 교육적 관심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19세기 이전에는 창의성을 아주 소수의 사람만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측정하기 어려운 능력으로 보았으며 20세기 초반까지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창의성 연구가 진행되지 못하였다. 창의성이 학문적 관심을 받기 시작한 것은 Joy Guilford가 1950년 미국심리학회 기조연설에서 창의성의 중요성과 경험적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연설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그 이후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연구가 진행되었다. Guilford는 지능구조모형에서 창의적 사고는 지능구조의 한 부분인 확산적 사고능력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는 확산적 사고의 요인을 많은 답을 내는 유창성과 다양한 답을 내는 유연성 그리고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답을 내는 독창성, 아이디어를 세심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정교성이라고 보았다. 또한 창의적 사고에는 확산적 사고에 추가로 문제에 대한 민감성과 재정의 능력이 포함된다고 하였다. Edward de Bono는 그의 저서 [수평적 사고]에서 창의성을 수평적 사고로 정의하였다. 수직적 사고는 정확한 해결 방법을 모색하며 정보와 자료를 가지고 논리적으로 계열적 형태를 따라 단계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반해 수평적 사고는 판단을 유보하고 여러 아이디어를 탐색하며 다양성에 중점을 두고 수많은 사고의 통로를 생성하는 방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창의성은 도발적이고 가치 있는 정보를 모색하고 개연성을 가지면서 자유롭게 도약하는 사고이다. 창의성을 좀 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접근하면 새로운 어떤 것을 생산해 내는 행동 또는 정신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새롭다는 의미는 일상적인 것이 아니라 기발하고 신기하며 독창적이기 때문에 쉽게 일반인이 수용하기 어려운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창의적인 것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기발하거나 새로운 것이어서만은 안 되며 유용하고 적절하고 가치가 있어야 한다. 창의성은 자연스럽고 이해 가능하며 통제 가능한 과정이며 누구나 혼란을 통해 생산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창의성과 교육
창의성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능력이며 훈련으로 향상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후반 제5차 교육과정부터 창의적 인간 양성을 위한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나 아직도 입시경쟁으로 학교 현장에서는 단편 지식의 암기와 문제 풀이 위주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2009년부터 창의적 체험활동이 국가교육 과정에 도입되었고 2012년부터 융합인재 교육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어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16년부터 전국 중학교에서 운영되던 자유학기제는 2018년부터는 자유학년제로 운영되어 2개 학기 동안 시험 없이 토론과 실습 등 참여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꿈을 찾고 적성을 발견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탐구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다.
1. 가정에서의 창의성 개발
부모가 자녀의 양육하는 방식이나 태도는 자녀의 창의성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창의성이 높은 아동의 부모는 자녀에게 특별한 경험이나 모험을 제공하고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창의적인 아동의 부모는 자녀에게 역할모델이 되기도 한다. 그러한 부모는 보통 질문하는 습관과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방법으로 실행하는 모범을 보인다. 창의적인 가정의 부모는 자녀와 함께 토론하고 가상스러운 질문을 하며 조사하고 탐구하는 활동을 통해 자녀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 준다. 또한 창의적인 아동의 부모는 아동이 스스로 배우고 도전하며 흥미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도록 놀이를 함께한다. 그들은 자녀와 놀이할 때 지나친 간섭은 피하고 아동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허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2. 학교에서의 창의성 개발
현대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지식의 생성과 변화의 속도가 빨라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성인이 되었을 때는 이미 쓸모없게 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이제 학교는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기보다는 새로운 것에 대한 개방성과 사물을 새롭게 볼 수 있는 능력 예기치 못한 문제에 대해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키워 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창의성을 개발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사의 역할이다. 최인수와 이채호의 연구에서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부모의 양육 태도보다는 교사의 창의성이 좀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사의 창의성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중요한데 교사가 다양한 분야에 폭넓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수업은 물론 수업 이후에도 학생과 즐겁게 활동하고 스스로 아이디어 내는 것을 즐기고 질문하고 많은 의견을 들어주는 교사가 창의성 개발에 효과적이다. 학생은 부모와 함께 있는 시간보다 교사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더 많고 또 교사는 학생을 평가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모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창의적인 교사는 창의적인 학생들을 더 지지하는 경향이 있다. 창의성을 촉진하는 교사는 창의적인 행동의 모델을 제공하고 학생이 창의적인 행동을 할 때 강화를 해 주며 창의적인 학생들이 친구들로부터 남들과 같은 행동을 할 것을 요구받을 때 압력으로부터 보호해 주고 친구들이 따돌리거나 비난할 때 피난처를 제공하기도 하고 창의성을 지지하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학교는 규칙과 규율, 절차를 중시하기 때문에 지능이 높은 학생이 학교에서 더 잘 적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창의적인 학생의 능력을 키워 주기 위해 교사는 새롭고 독창적인 답이 틀릴 가능성이 높더라도 그들의 상상적 노력과 새롭고 독특한 시도에 대해 지지해 주고 보상해 주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1975년 이전 연구에서는 형식적인 전통적 교육보다 비형식적인 개방 교육이 창의성 개발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1975년 이후의 연구에서는 거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이미 학교 간 차이가 크게 줄어든 점도 있지만 Bennett의 연구에 따르면 학생의 창의성을 키우는 데에는 단순히 교실조직의 문제보다 교사의 역할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는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 학생의 내적 동기를 유발해야 한다. 학생의 내적 동기는 교사에게서 자율성을 인정받을 때 유발되므로 교사는 동기 유발을 저해하는 외적인 압력을 없애고 자유로운 교실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의 자율성을 지지하고 인정해 주어야 한다. 교사가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창의성에 대한 이해와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창의적 수업 실천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학습자에 대한 교사의 태도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교사가 기존의 것을 답습하지 않고 보다 새로운 수업을 시도하며 융통성 있게 수업을 진행하고 자신의 수업에 대한 반성적 태도를 가질 때 창의적인 교사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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