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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차
성에 따라 학교 경험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성이 학교와 교실의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고려하는 것은 중요하다. 성차를 고려하지 않은 교육은 성역할 고정관념을 강화할 위험이 있다. 생물학적 성차는 신체적인 차이나 생리적인 차이를 말하며 사회적 성차는 문화적으로 남녀에게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특성의 차이를 말한다. 남아와 여아는 생물학적 차이가 존재한다. 수정 후 약 6주쯤 남아는 고환이 발달하고 여아는 난소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성호르몬을 분비하기 시작한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남아에게,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은 여아에게 더 많이 분비된다. 뇌의 좌반구와 우반구를 연결하는 뇌량의 크기는 여아가 남아보다 상대적으로 크다. 언어기능을 수행할 때 남아는 좌반구만 활성화되지만 여아의 경우 좌우 반구가 함께 활성화되어 언어 과제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조금 더 나은 모습을 보인다. 공간 능력과 관련된 우반구의 두정엽 부위는 남아가 여아보다 더 크다. Baron-Cohen은 남녀 간에 나타나는 행동적-인지적 차이를 호르몬과 관련된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공감하기 능력과 체계화하기 능력의 차이로 설명한다. 공감하기는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정서적으로 반응하는 능력이고 체계화하기는 주변에서 변화하는 특징을 분석하고 각 특징이 변화되었을 때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관찰하여 규칙을 발견하는 능력이다. 일반적으로 공감하기는 여성이 더 발달하였고 체계화하기는 남성이 더 발달하였다고 주장한다. 개인은 사회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성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태도나 행동양식 등을 습득한다. 문화에서는 남성과 여성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구별되어 있고 부모, 교사, 또래와의 상호작용이나 대중매체를 통해 성역할을 배우게 된다. Mead가 뉴기니섬의 세 종족 원주민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문화가 성역할 발달에 중요함을 보여 주었다. 한 종족은 남녀 모두 협동적이고 유순한 성향을, 다른 한 종족은 남녀 모두 주장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을, 또 다른 종족은 남자는 의존적이고 감성적이며 여자는 독립적이고 지배적인 성향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생물학적인 차이보다 문화적 요인에 의해 성차가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1. 성역할 발달이론
성역할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동성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해 성역할이 발달한다고 보는 정신분석 이론, 강화와 모델링에 의해 성역할이 발달한다고 주장하는 사회학습이론, 개인의 인지능력 발달과 함께 성역할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인지발달이론, 성유형화가 성도식화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고 보는 성도식이론 등이 있다. Freud는 정신분석 이론에서 남자와 여자의 근원적인 차이가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3단계인 남근기에 서로 다른 경험을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 단계에서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각각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하고 그 사람의 성역할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성역할을 환경과 경험을 통해 학습된 후천적인 행동양식으로 설명한다. Mischel은 성역할이 직접학습과 관찰학습에 의해 발달한다고 본다. 부모, 친구, 교사가 아동의 성에 적합한 행동을 강화하고 성에 적합하지 못한 행동은 벌함으로써 직접학습이 이루어진다. 또한 아동은 관찰학습을 통해 성역할을 배우게 되는데 유사성이 높은 동성의 모델에게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행동을 모방하게 된다. 인지발달 이론에 대표적인 학자인 Kohlberg는 아동의 성역할 행동은 여러 발달단계를 거치는 동안 그가 가지고 있는 이 세상에 대한 인지적 조직화를 통해 발달한다고 한다. 아동 자신이 남성인지 여성인지에 관한 성별 자아개념을 인식하는 것이 성역할 동일시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며 이것이 동일시에 선행한다고 한다.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아동은 2~3세가 되면 자신을 남자 혹은 여자로 범주화하는 성정체성이 발달하고 그 이후 시간이 지나도 성이 안정적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성안정성에 대한 인식이 생기며 구체적 조작기가 되면 외모나 행동이 달라지더라도 성이 변하지 않는다는 성항상성을 깨닫게 된다. Bem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조직화한 정신적 정보체계인 도식을 가지고 있으며 경험을 지각하고 조직화한다. 성도식이론은 사람들이 성역할에 대해 적절한지 아닌지를 해석하는 도식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아동은 어떤 물체나 행동이 남성에게 적합한 것인지 혹은 여성에게 적합한 것인지를 분류해 주는 내집단/외집단이라는 단순한 도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성에 적합한 역할에 대한 많은 정보를 추구해서 자신의 성도식을 구성한다. 성도식은 아동이 세상에 대한 지식을 구성하도록 돕고 그들의 행동을 이끈다.
2. 성역할 고정관념
성역할 고정관념은 어떤 문화에서 성을 역할을 극단적으로 일반화하여 각 개인의 행동을 억압하는 사회 관념이다. 성역할 고정관념은 남녀 모두에게 자기 능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하고 잠재 능력 발현을 방해한다. 학교가 교과 내용,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 교실에서의 과제 분담 등에서 남녀 학생을 다르게 취급하여 학생들이 성역할 고정관념을 가지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이전보다 성역할 고정관념이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교과서나 교재에서 남성은 전문적인 일을 하고 여성은 집안일을 하는 것으로 그려져 있고 남성은 용감하고 주장적으로 여성은 다정하고 의존적인 모습으로 표현한다. 이러한 내용은 학생들에게 성역할 고정관념을 강화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대중매체에 노출된 아동들은 생각 없이 전통적인 성역할을 내면화하게 될 위험이 있다.
3. 성역할 고정관념 피하기
교사가 성역할 고정관념을 피하고 평등한 교실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
- 사용하는 교과서와 교재가 열려있는 선택 사항에 대해 여자와 남자 모두에게 공평한 견해를 제시하고 있는지 검토한다.
- 자신의 학급에서 의도하지 않은 편견이 있는지 살펴본다.
- 학교에서 남학생이나 여학생에게 선택 사항을 제한하는 것은 없는지 검토한다.
- 역할모델을 제공한다.
- 모든 학생이 복잡한 기술적 작업을 할 기회를 갖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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